문화 차이 때문에 한국에서는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말과 행동이 미국, 혹은 다른 문화권에서는 무례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무례한 태도로 상대방을 대하고 있었다면 좋은 인상을 남기기 어렵겠죠. 내가 무심코 뱉은 말이 실례가 되는 말은 아니었는지 한 번 확인해봅시다.
1. 야, 너 ~ 닮았어!
외모 칭찬을 할 때 연예인 누구 닮았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고유성을 깎아내리는 표현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합시다. 내 입장에서는 칭찬으로 한 말일지라도 상대방은 기분 나쁘게 받아들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동성애 차별 발언
한국에 비해 외국에서는 스스로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경우가 많죠. 꼭 상대방이 동성애자가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이 동성애자인 것을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차별 발언을 피합시다.
3. 몇 살이야?
한국에서는 처음 만났을 때 나이를 물어보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나이를 굳이 물어보지 않을 뿐더러 굳이 초면에 나이를 물어보는 건 실례가 되니 주의합시다.
4. 종교 혐오감 표출
타인의 종교에 대해 쉽게 판단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나 무슬림에 대해서 함부로 말하는 것을 피해야하며 종교에 대해 배타적인 의견을 공공적으로 말하는 경우 무지한 사람으로 낙인 찍히기 십상입니다.
5. 인종 차별적 발언
상대방과 관련 없는 인종에 대한 차별 발언이라도 안좋은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특히나 한국인들 중에 일본이나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한 차별 발언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죠. 주의합시다.
6. 인종과 국적 동일시하기
출신 국가나 국적을 인종과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7. 과도한 부끄러움, 귀여운 척, 애교
자신감이 없어 보이고 과도하면 의심스러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애교도 이상한 인상을 남길 수 있으니 피합시다.
8. 과도한 외모 칭찬
칭찬도 과하면 독이 됩니다. 특히 외모에 대한 칭찬을 과하게 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9. 이상한 외모 칭찬
얼굴 작다, 팔다리 길다, 코가 높다 같은 발언은 칭찬이 아닙니다.
10. 옷/스타일 참견
“이런 옷 입으면 이쁠 것 같아!” 이런 말도 상대방에게 실례가 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이더라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11. 가슴/몸 쳐다보기
상대방의 옷차림이 어떻든 무례한 행동입니다.
12. 만약에~ 질문 피하기
“What if~” 있지도 않은 불행한 상황에 대해 가정하고 질문하는 걸 피합시다.
13. 국가주의자처럼 행동하기
애국주의와 국가주의는 다르니 내가 하려는 발언이 국가주의자 (nationalist) 처럼 들리진 않을지 한 번 더 생각해봅시다.
14. 절대 쓰면 안되는 단어
Stupid, idiot 등등 친근하다고 느껴서 “바보 같아” 이렇게 말할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기분 나쁘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Silly 정도의 단어까지는 괜찮겠으나 주의합시다.